반응형

부동산 투자 잘하는 방법

 

똘똘한 한채 vs 무식한 여러 채


정답은 돈을 많이 들여서 똘똘한 건물을 여러 개 사는 게 좋다입니다. 그게 정답입니다. 그렇지만 보통 그렇게 돈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경우는 소액으로 여러 개 사는 것보다 모아서 하나를 사는 게 좋습니다. 더 자세하게 이야기하자면 똘똘한 한 채냐 아니면 좀 무식한 여러 채냐 이걸 가지고 지금 고민을 하고 있는 겁니다.

어설픈 여러채의 아파트를 사는 것 보다 똘똘한 한채의 아파트를 투자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소액이라는 말 자체를 한번 곰곰이 생각해보면 내가 만약에 1억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을 때 이 1억을 쪼개가지고 3천만 원으로 전세 끼고 사고 3개를 사게 된다면 3300만 원씩 이제 분산해서 투자하게 되는데 3300으로 살려면 곰곰히 생각해보시면 아시겠지만, 매매가가 얼마여야 될까요? 3억 정도가 될 것입니다. 전세가율이 90% 정도 여야 가능한 겁니다. 입지가 좀 좋아서 매매가가 5억 6억이 넘어가면 어떻게 될까요? 전세가율이 90%가 돼도 이건 불가능합니다.

무조건 3억 이하여야 되고 전세가율이 90%에 육박해야지만 3천에 세팅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내가 4천만 원짜리를 세팅하려면 4억 미만의 전세가율 90% 이상 돼야 가능합니다. 근데 만약에 전세가율이 80%면 어떻게 될까요? 3억이면 전세가가 80%면 무조건 6천만 원 이상 들어되는 것입니다.


평당가가 낮다는 말은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지 않는 그런 아파트일 확률이 매우 높다라는 것입니다




이 처럼 소액으로 접근 가능하다는 말은 기본적으로 매매가가 너무 낮아진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전세가율이 너무 높아야만 합니다. 이렇게 봤을 때 매매가가 낮다는 말은 입지 수준을 따졌을 때 그 지역 내에서 평균 평당가보다 낮아질 확률이 매우 높다는 겁니다.

그러니까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지 않는 그런 아파트일 확률이 매우 높다라는 것입니다. 평균 이하의 물건이라는 겁니다. 좀 더 나아가면 심하게 얘기하면 쓰레기에 가까운 물건들을 내가 주워 모은다는 소리입니다. 그래서 수익률만 무조건 따지지 마시고, 이걸 내가 산 가격에서 얼마큼 미래 가치에 따라 올라갈 수 있느냐 그 폭이 더 중요합니다. 수익률은 말장난입니다. 내가 만약에 한 천만 원 투자했는데 이게 2천만 원 올랐어! 200% 수익률이 났을 때 엄청난 투자다! 워런 버핏보다 나아 웃긴 이야기입니다.

지금 종잣돈을 엄한 데다가 씨앗을 뿌리지 마셨으면 합니다.



그것보다 정말로 확실한 수익을 내는 게 중요합니다. 한 건을 하더라도 이게 조금 적게 매입을 하더라도 시드 머니를 확실하게 합쳐서 조금 더 좋은 걸 사야 됩니다. 그리고 내가 만약에 갖고 있는 현금이 5천만 원밖에 없고 지금 내가 막 팔려고 하는 물건이 있어 이랬을 때 근데 이걸 지금 당장 못 팔고 한 6개월 에 팔거나 1년 뒤에 팔아야 되는 상황일 때 어떻게 할 것이냐 이걸 좀 저렴한 걸 미리 세팅하고 이걸 팔았을 때 또다시 나중에 저렴한 걸 더 살 것이냐 아니라는 겁니다.

지금 종잣돈을 엄한 데다가 씨앗을 뿌리지 마셨으면 합니다. 그 6개월 빨리 투자를 안 하셔도 됩니다. 안절부절못하면서 이거 빨리 묻어놔야지 돈 되는 거 아니야 그렇게 생각하지 마시고 그 기간 동안에 더 좋은 거 계속 보고 보고 비교하고 검토하고 내가 갖고 있는 거 팔고 합쳐서 그동안 공부한 걸 가지고 공부할 때부터 이미 5천만 원짜리 1억짜리를 사겠다는 생각으로 공부를 해나가셨으면 합니다.


공부할 때부터 이미 5천만 원짜리 1억짜리를 사겠다는 생각으로 공부를 해나가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만약에 내가 팔 수 있는 물건 자체도 없다. 돈이 없다. 그러면 방법은 그냥 시드 머니를 계속 저축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내가 가진 조작 돈이 3천만 원이다. 그러면 기가 6천 원만을 만들어야 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저축밖에 방법이 없습니다. 돈 모으는 방법은 선 저축하고 지출을 줄이는 거 방법밖에 없습니다.

사실은 한두 달 1년 젓가락 빨고 살아도 아무 문제없습니다. 그렇게 해서 라도 자산을 늘리고 늘어나고 그래야 지만 내 자산이 눈에 보이게 늘어나는 것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