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음 사회서비스 정보시스템
2022년 9월 6일부터 희망이음 사회서비스 정보시스템 홈페이지가 2차 구축이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복지멤버십 맞춤형 급여를 신청 가능하고 복지서비스를 안내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최근 '수원 세 모녀' 사고와 같은 복지 사각지대를 발굴하기 위한 위기 정보도 기존 34종에서 39종으로 늘어난다. 보건복지부(복지부)는 차세대 시스템이 6일부터 세 차례 단계적으로 개편된다고 5일 밝혔다. 그 사건과 같은 비극을 마지막으로 더 이상 사각지대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는 취지입니다. 오늘은 희망이음 사회서비스 정보시스템 홈페이지 구축 내용 및 신청 방법 등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목차
희망이음 사회서비스 정보시스템이란?
사회보장 정보시스템 2차 개통으로 이에 따라 맞춤형 급여 안내 전 국민 확대 및 전국단위 신청사업 확대 등 약자를 위한 복지 혜택으로 복지공무원이 주요 사용 중인 사회보장 정보시스템을 중심으로 구축하고 다른 시스템도 추가 개통될 예정입니다.
희망이음 사회서비스 정보시스템 홈페이지 2차 개통 사항
이번에 차세대 사회보장 정보시스템의 주요 개편 사항은 개인의 소득, 재산, 인적 상황을 분석해 받을 수 있는 복지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알려주는 맞춤형 급여 안내 제도가 주요 사항입니다. 복지서비스 신청 또한 관할 주민센터가 아니더라도 전국 지자체에서 가능해집니다.
사회보장 정보시스템(행복이음)과 사회서비스 정보시스템(희망이음) 일부, 오는 11월에는 희망이음 전체, 올 12월 통계정보시스템이 순차적으로 개통된다. (희망이음 사회서비스 정보시스템 홈페이지 : https://www.ssis.go.kr/ssis-ceu/index.do)
희망이음 복지서비스 신청 안내
복지서비스 신청은 온라인 《복지로》를 통해 신청 가능하고 신청사업을 단계적으로 늘려갑니다. 내년부터 모두 58개 사업까지 온라인 신청 항목을 늘려갑니다.
지난달 말 기준으로 944만 명(637만 가구)이 복지멤버십에 가입한 상태입니다. 희망이음 사회서비스 제도를 통해 65만 가구가 통합문화이용권, 이동통신요금 감면 등 81만 3000건의 서비스 혜택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복지멤버십 가입을 희망하는 국민은 《복지로》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주소지와 관계없이 전국 지자체 어디서든 복지서비스 신청이 가능하도록 시스템 기능도 갖췄다고 합니다. 따라서 가까운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 신청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현재 《복지로》업무화면 및 매뉴얼 시스템 등 희망이음 홈페이지 개선 중에 있습니다.
희망이음 사회서비스 정보시스템 홈페이지 신청 사항
현재는 5개 사업인 영유아 보육료, 유아학비, 가정양육수당, 아이 돌봄 서비스, 영아 수당+에 대해서만 전국단위 복지서비스 신청이 가능했지만 앞으로는 개별법령 근거가 있는 6개 신규사업인 아동수당, 기초연금, 장애인 연금, 장제, 해산급여, 장애수당을 추가로 선정해 희망이음 홈페이지 개시합니다.
또한 종합사회복지관, 장애인·노인복지관 등 민간기관에서도 신청인을 대신해 사회보장급여를 신청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지원합니다. (희망이음 사회서비스 정보시스템 홈페이지 : https://www.ssis.go.kr/ssis-ceu/index.do)
오는 10월부터는 7개 사업에서 참여를 희망하는 기관 중심으로 시범사업을 실시됩니다. 대상 사업은 노인 맞춤 돌봄 서비스, 노인 일자리·사회활동 지원, 여성장애인 활동 지원, 언어발달지원, 장애아가족 양육지원, 여성장애인 출산비용 지원, 암환자 의료비 지원 사업입니다. 국민들이 어디서나 편리하게 《복지로》를 통해 복지서비스 신청이 가능토록 온라인 신청사업을 단계적으로 확대된다고 합니다.
현재 31종만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지만 이달 말에는 장애수당 등 21종, 11월 말 희망저축계좌 등 2종을 추가 지원한다. 2023년부터는 장애수당 등 4종을 추가해 총 48개 사업을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희망이음 사회서비스 정보시스템 홈페이지 추가 사항
10월부터는 노인 맞춤 돌봄 서비스, 노인일자리, 사회활동 지원, 여성장애인 활동 지원 등 7개 대상 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기관 중심으로 시범 사업을 실시합니다. 희망이음 홈페이지 3차, 4차 개통을 통해 업무화면 개선 및 매뉴얼 시스템, 복지 계산기 등 다양한 업무지원 기능이 도입됩니다.
희망이음 사회서비스 정보시스템 문의 센터
개통 후 1개월 시스템 안정화 기간으로 설정하고 긴급상황반, 콜센터 등을 운영하여 문의사항이나 사용자 불편사항을 신속히 해소할 수 있게 마련을 해두었다고 합니다. 아래의 표를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구분 | 문의 종류 | 문의처 |
긴급상황반 | 개통 관련 긴급 문의 등 | ① 02-2279-8060 (행복이음) ② 02-2285-2912 (희망이음) |
일반 국민 | 복지멤버십 제도 문의 | ① 129 (보건복지상담센터) ② 1566-0313 (전담콜센터) ③ '복지로' 누리집 검색 |
'복지로' 누리집 내 오류 | · 1566-0313 (전담콜센터) | |
기타 복지제도 관련 일반 문의 | · 129 (보건복지상담센터) | |
지자체 공무원 | 제도 문의 | · 129 (보건복지상담센터) |
행복이음 기능 문의 | ① 복지광장 게시판 활용 ② 1566-3232 (행복이음콜센터) |
|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
시설정보시스템 및 희망이음 기능 문의 |
① 자료실, 질의하기 게시판 활용 ② 1566-3232 (희망이음콜센터) |
희망이음 사회서비스 정보시스템 복지로 홈페이지 구축을 통해 복지서비스가 온라인으로 간단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에 복지멤버십 전 국민 확대 등 대국민 편의를 위한 다양한 기능 도입으로 보다 편리하게 사회 보장 급여 및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단계적으로 확대되는 기능 참고해서 사회보장급여 및 서비스를 최대한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희망이음 사회서비스 정보시스템 홈페이지 : https://www.ssis.go.kr/ssis-ceu/index.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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